Close
스타트업 이야기

스타트업을 해치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은 퍼포먼스 마케팅과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하는 스타트업들이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제품의 데이터와 마케팅의 지표가 보여주는 데이터를 중심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는 매우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 방식이다. 자동화도 쉽고, 원인의 파악도 쉽다. 

그러나, 스타트업을 흥하게 만들기 위해 도입한 데이터 기반의 사고와 의사결정이 오히려 비효율을 증가시키고 실패의 확률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슬프게도,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오히려 자신들을 해치고 있는 경우에도, 그것을 인지하지 못한다. 스타트업을 해치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모습들을 짚어 보자. 

 

1. 너무 많은 지표를 트래킹하는 것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도입하는 조직이 가장 자주 실수하는 부분은, 너무 많은 지표를 트래킹하는 것이다. 물론 지표의 추적은 중요하다. 그렇지만, 추적하는 지표의 종류는 가능한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다. 지표를 트래킹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것은 굉장히 비싼 작업이기 때문이다. 분석에 자동화 툴을 활용한다면 사용료가 다달이 나가고, 대시보드를 자체 개발하는 것에도 인력이 들어간다. 지표 트래킹과 분석은 안 그래도 많은 자원이 들어가는 작업인데, 거기에 쓸데없는 지표들이 섞여들어가 있으면, 분석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괜히 이상한 지표에 꽂혀서 쓸데없는 액션을 취하는 데 집중하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사실은, 광고비와 매출만 트래킹해도 된다. 광고에 얼마의 돈이 들어갔고, 얼마의 돈을 벌었는지가 제일 중요하니까 말이다. 광고의 클릭율이라든지, 앱의 설치율, 제품 내의 고객 동선 등은 보조적인 지표로 광고의 성과를 개선하거나, 매출의 효율을 개선할 때 일정 주기로 한 번에 모아서 확인하면 된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지표를 많이 들여다본다고, 상황이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중요한 것은, 지표를 통해서 어떤 액션을 취하는지다. 그러려면 결정에 들어가는 변수가 적을수록 좋다. Simple is the best. 지표의 추적은 가능한 간단하게, 핵심 지표에만 집중해야 한다.

 

2. 지표의 변화에 허둥대는 것

사실은 쓸모없는 지표를 트래킹하는 것보다도, 어떤 지표의 변화에 대해 놀라서 허둥대는 것이 더 큰 문제다. 허둥댄다는 것은, 지표의 변화가 무슨 의미인지,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 감도 못 잡았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시보드 들어다보며 백날 분석해봐야, 그저 오르고 내리는 숫자들을 보면서 의미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서, 데이터를 들여다보는 이유는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기 위해서다.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으니, 데이터를 통해 우선순위와 중요도를 부여하고, 무시해도 되는 지표의 변화는 무시하고, 액션을 취할 필요가 없다면 행동하지 않는 것. 더 중요한 것을 위해 덜 중요한 것은 희생하는 것. 그리고 중요한 문제에 자원을 집중하는 것이 핵심이다. 올바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이슈 확인
  2. 중요도 분류(이 지표의 변화는 중요한가?)
  3. 원인파악(시장의 영향인가, 회사 내부의 영향인가)
  4. 상황에 개입할지 여부
  5. 개선방안 도출(개입하는 경우에만)

 

 

3. 제품이 아니라 지표를 개선하는 것

제품과 마케팅이 개선되면, 지표는 따라온다. 높은 가능성으로, 지표만 개선하려고 노력하면 제품은 망가진다. 지표가 원하는 방향대로 잘 나오지 않는다면, 자사의 제품과 마케팅을 먼저 돌아봐야 한다. 지표의 진정한 의미는 각각의 숫자가 아니라, 각 지표들의 유기적인 흐름과 관계에 있다. 각각의 지표 하나에 집중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하나의 지표가 망가졌다면, 사실 하나의 지표가 망가진 것이 아니다. 그것은 연쇄적으로 망가진 체인에서, 가장 취약한 지표의 하락이 도드라져 보이는 것일 뿐이다. 망가진 지표의 체인을 만드는 건 망가진 마케팅과 제품이다. 다시 한 번 말하겠다. 지표가 망가졌다면, 제품과 마케팅 전반을 손봐야 한다. 지표 하나를 살리기 위해 광고를 바꾸는 건, 그 지표 외의 다른 모든 지표들을 한 번에 망가뜨릴 가능성이 높다.

 

Johnny Kim 김재일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티브 마케터 김재일입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거나, 업무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아래 연락처로 알려주세요.
제가 깨어있는 한, 언제든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메일 [email protected]
오픈채팅 https://open.kakao.com/o/swukg2Hd
Portfolio http://www.johnnykim.kr/

Leave a Reply